마비노기 펫 육성 방법 정리 + 이번에 알게된 것 메모



첫번째는 펫 1살 200렙 올리기


펫 1살 200렙을 찍는 방법은 크게 벨테인 엘리트 미션과 테흐 두인 허상 미션이 있음.

엘리트 미션은 주로 배수의 진을 사람들이 많이 쓰고 배수의 진이 없다면 문을 지키는 자도 좋음. (펫 경험치가 아니라 캐릭터 경험치는 때론 여기가 더 빠르기도 함.)

원래 벨테인 엘리트 미션은 150레벨까지만 경험치를 주기 때문에 150레벨이 되면 경험치가 모두 0이 되는데
이번 프리시즌 주말엔 엘리트 미션의 레벨업 제한이 풀림. 즉 만렙인 200레벨까지 레벨업이 가능하고, 그 이후에 들어오는 경험치도 0이 아니라 그대로 계속 들어옴. 그러니까 캐릭터 레벨업도 200까지 하고, 그 이후로도 계속 펫을 바꿔가면서 200레벨까지 올릴 수 있음.

배수의 진과 문을 지키는 자 미션은 활동을 1분 정도인가? 아무것도 안하면 자동으로 미션이 종료되므로 잠깐 석상시켜놓고 딴거 하러가면 안됨.

미션에 들어가기 전에 확인해볼 것은 일단 돌밀 사제팟이 있는 채널에 접속하는 것임.
그리고 파티를 탈퇴한 상태에서 미션에 입장후 일단 좀비 한마리를 친다. -> 경험치 확인.
경험치 확인했으면 아까 봐둔 돌밀사제팟에 가입한 뒤 다시 좀비를 친다. -> 경험치가 1.5*1.5 = 2.25 배 된걸 확인.
모든게 올 클리어 상태라면 바로 벨테인 크리스탈과 전투 경험치 포션을 먹고 신나게 펫 열렙.

가끔 돌밀사제 주인이 그랜마 설정이나 파티 설정을 깜박 할 때도 있으니 정 불안하면 필드에서 미리 경험치 상승을 확인하고 들어가도 됨. 돌밀사제팟은 열어주는 것만으로도 감사한 것이니 절대 주인 욕은 해선 안된다. 무조건 미리 확인 안하고 들어간 유저 잘못임.


본인이 그랜드 마스터 사제가 있다면 그랜드 마스터 사제 효과를 달고 전투했을때 펫 경험치가 50퍼센트 상승함.
디바인 링크의 서브 스킬 깨우침의 빛은 15레벨에서 주인 경험치 45프로 상승 효과가 있으니 디바인 링크 걸기전에 이것도 꼭 체크.


디바인 링크의 쿨타임은 1분이고 따라서 벨테인 미션 30분 동안 대충 20~25마리 펫을 200렙까지 찍을 수 있음.
펫 경험치 포션, 초록빛 프리즘 안쓰고 주인이 받는 좀비 경험치가 50만 정도일때 30분 동안 펫 3~5마리 정도를 200렙 찍을 수 있으므로 렙업 해야하는 펫 개수에 따라서 경험치를 적당히 조절하면 좋음.

예를 들어서 렙업해야 하는 펫이 20개라고 했을때, 좀비 경험치가 400만 정도 나오면 30분 동안 넉넉히 레벨업이 가능한 편.
그런데 만약 최대로 가능한 경험치가 200만이다, 그럼 펫 경험치 포션이나 초록빛 프리즘을 사용해서 펫 경험치를 두배 늘려주고 이런 식으로 적당히 조절하면 됨. 어차피 중요한건 내 레벨업이 아니라 펫 레벨업이니까.


<주인의 경험치 늘려주는 방법>

파티원 중에 돌아온 밀레시안(1.5배)과 그랜드마스터 사제(1.5배)가 있음 (돌밀사제팟)
바다의 지배자 의상(10% 증가) - 쇼핑백으로만 거래 1회 가능하고 성별 구분있음. 쇼핑백 개봉시 내용물 거래불가.
2차 타이틀(10% 증가) - 벨테인 특별조의 교관(영구, 경매장 구매), 그외 경험치 기간제 타이틀... 지금은 구할수 있는게 거의 없음...
인형 가방 - 바투르&미르올, 피르안&마르에드, 베인&케흘렌 같은 세트 효과 발동하는 가방이나 그외 각종 세트가방 옵션중에 전투 경험치 증가 효과가 있음 (종류에 따라 9-10% 정도)
벨테인 미션 크리스탈 - 1.5배, 2배, 3배짜리가 있고. 경매장 구매 혹은 슈안에게서 구매, 벨테인 미션에서도 드랍함.
전투 경험치 포션 - 종류에 따라 2배 혹은 4배. 프리시즌 주간 출석 퀘스트에서 4배짜리 포션을 주고 있음. 더 필요하면 경매장에 30분짜리 10분짜리 2시간짜리 골고루 팜.
아우라 오브 팔라라 스킬 - 12시, 0시에 초기화 되는 스킬로 캐릭터에게 랜덤 효과를 주는데 그중 전투 경험치 2배 효과가 있음. 주의할 점은 전투 경험치 포션과는 중첩불가이고, 전투 경험치 4배 포션이 있다면 아예 덮어쓰기조차 안되므로 사용 x
노란빛 프리즘(1시간 2배) - 경매장 구매. 박스를 사서 직접 제작시 새위엘 한바퀴 솔플하면 넉넉한 편. 프리시즌 윈터 상점에서 랜덤 프리즘 박스 판매중.
로나와 판의 지원 - 처음 발동 1시간동안 2배, 그다음 1시간은 1.5배, 그 다음 부턴 1.2배 증가 유지. (오전 7시에 효과 초기화) 이벤트 증정 혹은 아이템샵에서 유료로 구매가능.

등등


<주인의 경험치에 더해서 펫이 받는 경험치를 늘려주는 방법>

디바인 링크(주인이 받는 경험치를 100%받게 해줌, 원래는 25%만 들어옴) 주인이 그랜드 마스터 사제 (펫이 받는 경험치 50% 증가)
펫 경험치 포션(경매장 구매), 초록빛 프리즘(펫 경험치 1시간 동안 2배, 습득 방법은 노란빛 프리즘과 동일)



벨테인 미션 통행증은 경매장에서 사거나 펫풍당당 상자에서 얻을 수 있음. 주간 출석&프리시즌 퀘스트에서도 얻을 수 있음. 프리시즌 윈터 상점에서도 살수 있는데 원하는 미션이 아니라 랜덤으로 나옴.


그래서 통행증 없을때는 주로 테흐 두인 허상 1구역 뺑뺑이를 돎. 단 캐릭터 스펙이 좀 되어야 하고 벨테인보단 경험치가 짜기 때문에 앞서 설명한 여러가지 버프를 총동원해야함.

뺑뺑이 방법: 돌밀사제가 있는 채널 접속 -> 허상 입장 -> 돌밀사제팟 가입 -> 1구역 구슬방만 골라서 사냥 -> 미션 퇴장 & 파탈 -> 허상 입장 -> 파티 가입 (반복)

요 방법은 벨테인 레벨업 제한이 있는 평일이나 통증은 없는데 급하게 레벨업 해야할때 자주 씀. 프리시즌 아닐때도 요걸로 펫 레벨업 많이 함.





두번째는 펫 특성 올리기


펫을 환생할때마다 특성을 습득할 수 있음. 펫 환생 방법은 하단 참조. 핀 싱크 업데이트로 핀 싱크로도 확률적으로 습득이 가능함.

펫 특성은 현재 6개가 있고 펫 전용 마나실드인 푸른 방패, 펫 전용 파티 힐링 스킬인 치유의 빛, 펫도 그림자 미션 경험치를 얻게 해주는 유대의 끈, 그리고 이번 패치로 새로 등장한 폭주의 시간(펫 데미지 상승), 얼음의 대지(주변 몹 경직), 신속의 날개(이속 상승)이 있음.

특성을 습득하고 승급하려면 펫 포인트(PP)가 필요한데 펫 포인트는 펫이 10레벨업 할때마다 15씩 펫이 습득하고 이걸 주인한테 가져오는 방식.

펫 주인 정보창에도 특성 탭이 있는데 주인의 특성 수련 방식은 펫의 특성을 승급할때마다 같이 승급하는 방식임. 주인의 특성은 랭크업 시 PP가 아닌 AP를 요구함.

6개 특성 모두 엄청 유용한 건 아니고 그냥 있으니까 편한 정도.

수련 방식은 따로 없고 펫을 소환한 채로 특성 스킬을 10번 사용하면 랭크업이 가능함.

특성을 사용하려면 특성 게이지를 100% 채워야 하는데 펫이 뭔가를 때리거나 계속 맞는 방식으로 특성 게이지가 차오름. 소환시간 1분당 10%, 펫이 한대 맞을 때마다 1%, 한대 때릴때마다 1%. 제일 빠른 수련 방식은 몹한테 맞는건데 시스템에서 1초에 10% 이상 못 올리게 막아둠.

수련 방법 - 계속 소환해두기 (느림), 기르가쉬 미션 들어가서 계속 때리기(중간), 룬다 던전 상급부터 등장하는 검은 배 쥐에게 맞기 (빠름)




세번째는 펫 환생하기


펫 환생 방법: 환생 포인트를 1만점 모으면 펫 상태창에서 환생을 진행할 수 있음.


## 환생 포인트 10,000점 모으기

울라 던전 200 x 25 = 5000 **
타라 탈틴 200 x 25 = 5000 **
----------------------
사냥 2 x 200 = 400
힐링 2 x 200 = 400
----------------------
1분 연주 성공 10 x 300 = 3000
1분 합주 성공 10 x 300 = 3000
1분 합주 감상 10 x 300 = 3000
----------------------
NPC 공연 1000 x 1 = 1000
유저 공연 1000 x 2 = 2000
----------------------
버프 스킬 10 x 100 = 1000
30분 소환 400 x 10 = 4000
레벨업 함 20 x 199 = 3980 **
나이 먹음 1000 x 1 = 1000 **
마그멜 보통 250 x 12 = 3000 **


던전 뺑뺑이 치고, 버프 스킬 쓰고, 레벨업 하다보면 자연스럽게 채워짐.

펫 환생을 하는 이유는 펫 누렙을 올리기 위한 것도 있지만 핀 싱크가 업데이트 된 이후로는 펫 특성을 얻기 위함이 더 큼.

펫을 환생하면 1살 1레벨로 돌아가고 이전 생의 스탯을 기억해서 현재 생의 스탯과 이전 생의 스탯 중 높은 수치를 적용하는 방식임. (즉, 나이먹고 병든 펫도 환생으로 예토 전생 가능하고, 1살 200렙 찍었던 펫도 환생한다 해서 큰 불이익은 없음.)

환생할 때 주의해야 할 점은 아무리 환생시 이전 생의 스탯을 기억한다지만 상태창에서 흰색으로 표시되는 펫 고유의 스탯은 보존해도 펫의 각종 스킬에 의해 증가하는 스탯은 반영되지 않음. 따라서 1살 200렙 찍고 환생했다고 방치하지 말고 레벨업은 꾸준히 해줘야 함.



네번째 펫의 누적 레벨 올리기.

1살 200렙을 찍고 환생한 펫도 레벨이 높아야 하는 이유는 딱 하나임. "샤인 오브 이웨카"
펫의 상태창 스탯을 보면 하얀색 글씨가 있고 노란색 글씨가 있는데 노란색 글씨가 바로 펫이 샤인 오브 이웨카에 의해 증가한 스탯을 나타내는 것임.

샤인 오브 이웨카는 펫이 50레벨일때 자동으로 습득하고 10레벨마다 랭크업을 해서 190레벨인가 200레벨에서 1랭크가 됨.
1랭크 샤인 오브 이웨카로 인해 증가하는 스탯 수치는 체지솜의행 각 최소 +15 (펫 누렙 200) -> 최대 +300 (펫 누렙 10000)

디바인 링크까지 걸거 생각하면 +300은 어마어마한 수치임 그래서 펫의 누렙이 높아야 좋은 것.

펫의 누적 레벨은 펫이 직접 환생을 계속해서 올리는 방법이 있고 (옛날 방식)
요새는 핀 싱크로 많이 올림. 1살 200레벨 찍고, A급 피니젬을 블루밍해서 200레벨 피니 펫을 49개만 먹여주면 금방 누렙 1만 달성!

(핀 싱크론 누적레벨만 올라가고 펫의 현재 레벨은 올라가지 않음.)




다섯번째 핀 펫 마스터리 랭크 올리기.

핀 싱크 업데이트로 펫에 "핀 펫 마스터리" 스킬이 생김.
이 스킬은 펫의 체지솜의행 스탯은 건드리지 않고 펫의 데미지나 방어력 등 디링용 스탯이 아닌 펫 전투와 관련된 스탯을 올려줌.

핀 펫 마스터리 수련치는 싱크하는 재료펫의 누적레벨에 따라 값이 다름.

의외로 많은 사람들이 모르는 사실이 있는데, 랭크업 수련치를 초과하는 레벨이 있어도 다음 랭크에 초과분으로 반영이 안됨.
그러니까 196레벨, 190레벨 이런 애매하게 모자란 피니 펫은 그냥 솔방울로 파는게 나음. 수련치가 200레벨에 딱 딱 맞게 되어있어서 퍼퓸 값만 낭비됨.


핀 펫 마스터리 1랭까지 필요한 싱크용 재료펫의 레벨 총 합은 2만이 조금 안되는 정도.

ㄴ 열심히 A급 젬 블루밍 해서 틈틈히 먹여주면 됨.



마비노기가 그래도 잘하고 있다는 증거들


지속적인 업데이트
ㄴ nn년 된겜인데 업뎃을 해준다는 것만으로도 사실 감사할 때 많음.

갓갓 스토리
ㄴ 솔직히 G21부터 계속된 웅팀장 지휘하의 스토리 연출이나 분량은 진짜 이게 nn년된 온라인 게임이 맞나 싶을 정도로 고퀄리티에 몰입감이 장난 아님... 블소 첨 할때도 이랬는데... 에휴... 블소는 여전히 스토리 정신 못차리고 있는데 마비는 그래도 망하진 않을듯.

유저들이 말이 많음
ㄴ 말이 많다는 건 그만큼 좋은 징조이기도 함. 관심이 많다는 증거기도 하고. 예를 들어 최근 키트 남발이나 계속되는 한전 이벤트들 이런것 때문에 유독 요새 유저들이 뿔이 많이 난 상태라서 날카롭긴 한데 내부 사정을 몰라서 판단은 힘들지만 그래도 꾸준히 뭔가 변하고 있음. 유저들이 원했던 부분들을 알게 모르게 조금씩 바꾸고 있다고 해야하나. 말 많았던 메인퀘 난이도도 만족스러운 속도는 아니지만 꾸준히 하향하고 있고 이상하게 내는 컨텐츠마다 버그투성이지만 어쨌든 계속 버그 픽스는 하는 중임. 외양간을 소잃고 고치긴 하지만 고치긴 고친다는게 중요 ㅇㅇ 세공 확률은... 걍 넥슨 상층부에서 못하게 막고 있다고 뇌내회로 돌리는중...

게임이 변화해 가고 내 마음에 맞지 않는 방향으로 가고 있고, 그게 시대에 흐름이라 거스를 수 없다고 해도 사람의 마음이란건 함부로 무시할 수 없는 것임. 유저들이 거기에 굴복하더라도 막무가내로, 무시당하면서 내팽겨쳐지는 게 아니라 적어도 품위있게 체념하고 싶은 것 뿐임... 유저들이 의견 들어달라고 징징대는건 그런 맥락도 있다고 개인적으로 생각함...


간만에 돌아가는 경제
ㄴ 블루밍 패치 이후로 거래량이 좀 늘어난 느낌? 확실히 중수 유저들도 돈을 좀 벌게 되니까 고가의 장비도 좀 건드려 보고 상위 사냥터 도전도 좀 해보고 ㅇㅇ 여전히 2억 이상 넘어가는 종결 장비들은 손대기 힘들지만 그전엔 손도 못대던 에코스톤이나 쓸만한 옵션의 장비들은 좀 건드려볼만해짐. 이사람들은 되팔 생각으로 장비를 사는 게 아니라 시세 떡락할때까지 자기가 평생 쓸 생각이라 사실 요건 게임내 시장경제에 크게 영향을 주진 않음 오히려 소비를 촉진하는 것 같기도 함...


펫 판매 안하다가 호루라기로 푼거
ㄴ 옛날 펫 구하는 사람 많았는데 이렇게라도 팔아줘서 감사함. 근데 안그래도 펫 키트가 한정이라 골치인데 펫 메달은 좀 상시로 팔아주면 안되려나. 호루라기 리스트 업뎃도 지속적으로 하면 좋을듯. 구린 펫 말고 쓸만한 펫도 좀 호루라기로 풀었으면 좋겠음. 지금이야 잭이나 이런게 값이 싸서 쓸만하지 또 한정 기간 지나면 펫 구할 길이 없어짐. 글고 가끔은 카드로도 팔아줘... 간만에 쇼핑백으로 나와서 행복했는데 여지없이 펫은 키트로...ㅠ


펫 하우스 제거 말나오니까 보존해준거
ㄴ 어쨌든 유저 의견은 들어준다는 거지???? 아예 꽉 막힌건 아니지?????



말은 이렇게 했지만 앞으로 고치면 좋은 것들 많음...

첫째로 펫 UI개선 필요하고 피니 펫 그래픽도 좀 상향해주면 좋은 소리 나올 것 같음.
그리고 이벤트를 한전이 아니라 좀 참신하고 재미난 것들? 그런거 했음 좋겠구. 키트에서 더이상 종결장비 안나왔음 좋겠음. 타이틀이나 인챈트 파는건 말 안할테니 장비만이라도... 타이틀 인챈트 이런건 겜내에서 돈벌어서 살테니까...

키트 많이 내는건 괜찮음. 머 그만큼 개발 많이 한다는 거니까 ㅇㅇ 근데 킷똥 레퍼토리 제발 업데이트좀 하자. 900원짜리 카라젝 킷똥이 더 쓸모있는게 말이 댐미까.

그리고 앞으로 나올 마그멜 미션이 지금처럼 노잼이 아니라 선녀같았으면 좋겠음... 그리고 솔플 가능하게 해줘... 시골섭 공팟 종범이란 말여... 2인플하는 사람들 부러워... 친구 없는 찐따 서럽다...


글고 핀 싱크할때 소환시간 있는 펫을 서브펫으로 싱크할때는 싱크 창에 펫 이름 나왔으면 좋겠음. 가끔 내가 이 펫 싱크하려던게 맞나? 재차 확인하느라 다시 선택하고, 그래도 불안해서 또 다시 선택하고 무한반복임... 보니까 잘못 싱크해도 복구 안된다던데 (이건좀 해줘야 한다고 생각하지만) 하다못해 누구누구를 누구누구에게 싱크 하시겠습니까? 하고 재차 묻는 질문이라도 했으면 좋겠어.


그리고 스킬 튜토리얼 퀘스트에서 피니 블루밍이랑 핀즈비즈 샤이닝할때 블루밍 시간 3시간이나 잡아먹는거 튜토 중에는 레벨 0짜리 거불 피니 젬으로 바로 블루밍 되게 패치했으면 좋겠고 핀즈비즈 샤이닝도 연습 퀘 중에는 거불 핀즈비즈로 실패해도 다시 할 수 있게 바꿨으면 좋겠음...


진짜 고칠 거 많타...


박웅석 디렉터는 왜 수명이 짧은 컨텐츠만 기획하는가


이번 펫 업데이트 전반적인 느낌 - 장기적인 쓰임새를 보고 만든 것은 하나도 없음.

김우진 디렉터가 욕도 많이 먹었지만 (특히 메인스트림...) 만들자 마자 망한 컨텐츠 솔직히 몇개나 됨? 솔까 이때 만든 컨텐츠가 아직도 현 메타를 지배하고 있음 체인이라던가 (아 이건 웅팀장땐가) 라데카 스킬이라던가 누렙 기준이 풀샤인이 된 것 등등

몽라 - 아직도 돌만함. 여전히 종결 던전.
결사단 - 솔직히 제일 오래가는 공팟 컨텐츠 ㅇㅈ? ㅇㅇㅈ. 서버내 친목질이 문제지 기획 자체는 잘빠짐. 제바흐 빼고. (이건 왜만든건지 아직도 모르겠다. 힐링 수련용?)
시드 - 졸라 노잼이지만 에코스톤이 장비 진입장벽 엄청 낮춘거 생각하면... 솔직히 아직 에코 없는 사람은 이거 다 돈다. 글고 난이도에 따른 보상차이가 성공률 뿐이라서 저스펙일때도 꽤 돈이 됨. 근데 이거 언제 나온거지. 웅팀장인지 바이브카흔지 헷갈리네
메인스트림 - 텀이 졸라 늦어서 그렇지 기사단 캐릭터들 다 잘빠졌고 켈트신화에서 갑자기 왠기독교? 그래도 세익스피어가 워낙에 망작이라 선녀같아 보임.
디바인 시리즈 무기 - 고황결 시세가 미쳐서 그렇지 사실 개발 의도에서 고황결이 그렇게 비싸게 거래 될거라고 생각하진 않은 것 같음. 고황결 분해 레시피 보면 20개 분해해서 신마가 나오던데... 솔직히 아직도 고황결 가격은 무기 스펙에 비해 지나치게 거품이 꼈다는 입장이라... 지들이 태달검 파멸롭 이런것도 아니면서 쓸데없이 장비 가격만 올라감... 이건 유저 나이 상승으로 지갑여는 사람들 많아지면서 노과금 유저들이 피해본 사례라고 개인적으로 생각...
나의 기사단 - 마비노기 미연시 좋아요 오홍홍

레노베이션 - 이때 한건가? 이건 좀 찬반 의견 갈린다봄. 특히 인간캐 유저 입장에서 라데카 스킬 거지같고... 풀샤인 이런 시스템 만든건 어쨌든 게임에 어떤 변화를 준거니까 ㅇㅇ 호불호 갈리지만 어쨌든.



박웅석 디렉터가 한것

생활스킬 1랭, 승단, 추억담... 부임 초기의 갓갓 패치들... - 이때만 해도 선녀였는데 왜 이렇게 된걸까. 이때랑 지금이랑 비교하면 완전 다른 팀 같음. 설마 이것도 바이브카흐 시절의 유산이었던거임??? 이거 개발하던 사람들 다 어디로 감????

에르그랑 정화... - 사실 그으렇게 나쁜 패치는 아니었다 봄. 에르그 재료가 전부 던전 드랍템, 제작, 재료템인데다가 인게임 내에서 구매가 가능함. 유저 수만 많았다면 에르그에 그렇게 많은 돈이 들진 않았을텐데... 지금 에르그가 힘든건 에르그 재료 팔아서 돈버는 유저는 없고 사는 사람만 있어서인것 같음. 즉 직장인 유저만 많고 학생은 별로 안한다는 뜻... 근데 이거 김우진 디렉터의 유산아님? 누가 만든거냐?

G21을 비롯한 갓갓 아포칼립스 챕터 - 톨비쉬가 원래는 전형적 통수캐였더던데 그거 스토리 노선 바꾼게 웅팀장인지 아님 시나리오팀인지는 모르겠음. 근데... 시나리오 부분을 디렉터의 업적으로 봐야 하나? 스토리 연출이나 내용같은거 깨알같이 신경쓰고 잘 챙기는건 걍 지금 개발팀 전체의 덕력이 미쳐 날뛴 결과물이라고 봐야 할듯... 디렉터 혼자 했다고 하긴 그렇지. 근데 G21 2부 진행은 좀... 아무리 전임 디렉터가 똥 싸고 안치운 거라지만 너무 대충... 한것 ... 같음...

스토리에도 할말 좀 많은게, 왜이렇게 캐릭터들을 후딱 퇴장시키는지 모르겠음. 지금 웅팀장이 퇴장시킨 캐릭터가 모르비스, 탈렉, 세라, 포들라... 등등 심지어 세라는 한제네만에 훅갔네. 인큐킹도 언제 또 나올지 모르겠고. 그냥 너무 일은 많이 하고 실속은 없음. 마비노기는 1인 게임이 아니라 온라인 게임인데 왜 이렇게 컨텐츠를 개발진이 소모시키는지 모르겠음. 다른 온라인겜 많이 해보진 않았지만 그 챕터에 등장해서 퇴장하는 그런 식의 챕터 내 최종 보스? 그런것도 아니고 오래동안 유저들 내에서 떡밥으로 떠도던 인물을 너무 허무하게 보낸게 아쉬웠음. 모르비스, 세라가 대표적... 포들라 보낸건 머 이번에 나온 신캐니까 그럴수 있다 보는데...

아 글고 전반적인 메인퀘 난이도... - G21도 그렇고 왜이렇게 어렵게 만듦? G20까진 누렙 700짜리 부캐로도 깨지던데 G21은... 끄응. 그래도 G21보스까진 어떻게든 프렌지 머 이런걸로 깰수 잇을 것 같긴 함. 근데 G22보스랑 G24 1부 보스는 진짜 엄두가 안남. 미친 nn년 키운 본캐로도 딜링 타임이 아슬아슬하던데 무슨 메인퀘 중간보스 주제에 먼 배짱으로 그딴 난이도로 만든건지 아직도 이해가 안감. 안죽고 30분동안 계속 딜만 한다고 가정해도 깰까 말까한데 뭔 딜이 몇만씩 훅 들어오니까 죽고 또 살고 죽고 또 살고 이것만 무한반복... 펫은 자꾸 죽어나가고... 밀레시안들이 얼마나 스토리 중시하는지 모르냐? 적어도 스토리는 모두가 즐길 수 있게 해줘야지. 마비노기에 정 붙이기도 전에 수련하다 초보들 다 떠나겠음.

펫풍당당 업데이트 & 이멘마하 콘서트장 - 콘서트장은 업뎃한지 1년은 됐나? 벌써 망했고... 펫 환생? 이걸로 nn년은 끌수 있었을텐데 블루밍으로 바로 고인물 됨. 펫 풀샤인 찍는게 코 후비는 것보다 쉬워짐... 그게 불과 1년도 안되는 시간내에 일어났다는 게 어이가 없음.

마비노기는 연어겜이라고, 막 엄청 급하게 변하진 않지만 그래도 꾸준히 변화하는 겜이고... 가끔 들어와서 다시 수련하고 그런 겜이라고 생각하는 사람들 디게 많았음. 그러니까 아직까지 계속 하는 사람들이 있었던 거지... 안돌아올거였음 다들 캐삭했을텐데 지금은 걍 캐삭하고 접는 사람들 많을 것 같음. 너무 게임이 빨리 변하는게 문제가 아니라 (와우만 봐도 걍 갈아엎잖음) 자기들이 만든 컨텐츠를 1년도 안되서 망하게 만드니까 진짜 너무 답답하고 화가 남... 디렉터가 바뀐것도 아니고 같은 디렉터가 자꾸 당장 앞에 사람들 접속시킬 궁리만 하는 것 같아. 여름부터 계속되는 한전 이벤트도 진짜 개빡치고.


+

사계의 숲 업뎃한지 얼마나 되었다고 벌써 공팟이 종범임. 여기가 시골섭이라서 그런것도 있겠지만. 이렇게 금방 꺼졌단건 걍 기획 자체가 잘못된거여. 던전 자체가 너무 지루하고, 보상도 별로고, 한달을 기다리게 했는데 아무것도 없어서 더 김빠진 것도 있고...

마스터 찍어야 하는데 핀즈비즈 얻기가 하늘의 별따기다... 에효



마그 멜 미션 왜 만듦?


먼가 업뎃은 많이 했는데 돌 이유가 없다.

핀즈비즈 스킬 왜 배워야 하는지 모르겠음. 어떻게 신규 스킬이 인형술보다 못한 유틸... 하...

신규 아이템들. 퍼퓸류 빼곤 다 쓰레기. 핀 벨 레시피 진짜 왜만든건지 모르겠고 그렇다고 재료가 막 많이 드랍되는 것도 아님


아니 사람이 말이야 보통 신규 던전이 나오면 그 던전을 돌 이유가 있어야 하는데 하다못해 베테랑도 그렇게 대충 만들면서 적어도 신규 인챈트는 넣어줬음.

근데 새로 추가된 스킬이고 제작템이고 죄다 병신같은데 던전 구조도... 지루하고 노잼에 몹과 싸우는게 아니라 답답하고 멍청한 펫이랑 싸우는 느낌남. 차라리 골렘으로 싸우라고 하지?!!!?!?!?!? 어??? 걔가 더 똑똑한데?????

결론 : 지금 시점에선 돌이유가 1도 없음. 핀즈비즈 얻어서 스킬 수련이고 나발이고 그 스킬도 쓸려고 배우는 건데 아니 솔직히 마비노기에 자잘하게 쓸데없는 스킬들 많지... 쓸모없다고 수련안해도 되는 건 아니지만 그래도 이거 달랑 하나 내놓고 한달을 또 버티게 한다고??? 수련 의의자체를 모르겠는, 사냥할 이유를 1도 모르겠는 이상한 던전이랑 스킬 하나 띡 내놓고?


이해는 함. 펫이 들어가는 시스템이니 버그도 얼마나 많겠어. 그래서 던전도 개발에 시간이 걸렸겠거니 하는데 그걸 미리 예상할 수는 없었던 거임? 그렇게 만들어도 유저들이 좋아해줄거란 기대를 했단 말인가. 펫 귀엽고 좋아. 신규스킬도 나름 귀여워서 좋았어. 근데 이건 어디까지나 게임이잖아. 왜이렇게 대충만들고 대충 출시하는거야?


게다가 신규 재능 내면서 그랜마 디자인도 안했냐? 겜 개발이 무슨 쪽대본 드라마도 아니고 진짜... 지난 6개월간 머한거임. 키트 개발하다가 돈 다 썼냐??????????


씨발 때려쳐.




테흐두인때도 느꼈지만 망할 공컷 그만좀 넣어라 마비노기야


아예 진행이 불가능하게 만드는 요소들 (좀비 러시, 신도 구출, 문어 1, 3구역)

제발 그만 만들어라.

니들이 그런거 시스템으로 안만들어줘도 알상하가 최고던전이던 시절엔 그런거 없어도 딜 부족하면 알상하 못돌았어

(몹 한마리당 파볼트 10방을 갈겨도 안죽는데 그 길고 지루한 던전을 몇시간에 걸쳐서 어떻게 돌겠니. 돌더라도 그전에 무기가 먼저 깨지지.)


그리고 저런 요소들 때문에 언팩이 자꾸 흥하잖니. 마비노기 성능이 구려서 컨도 컨이지만 각종 잡렉 위치렉 때문에 어쩔수 없이 운빨에 의존해야 하는데 그게 겜을 자꾸 노잼으로 만듦. 특히 좀비 러시는 크리티컬 운빨을 기대야 하고... 신도 구출은 몹이 잘뜨길 기도해야 하고 문어 1구역은 한번이라도 몹몰이 삐끗해서 고장나면 입장권 도로묵 반납하고 나가야함. 3구역은 말할 필요도 없고.


그것때문에 욕 오지게 먹었을텐데 끝까지 유저들 빡치게 구슬방을 또 만드네 ㅋㅋㅋ 게다가 이번것도 랜덤성 졸라 강하곸ㅋㅋ 펫 몹이 어디에 뜰지 모르니 nnnn트 해야 겨우 깸ㅋㅋㅋㅋ




하... 진짜 지치고 환장한다... 내가 톨비쉬 만날때까진 그래도 계속 하려고 했는데 고작 이거때문엨ㅋㅋ 메인 대신 만든게 이딴 작업장 업데이트라는게 너무 짜증남.


1 2 3 4 5 6 7 8 9 10 다음